운영 철학

아라아트센터는 한국 예술의 중심지인 인사동에서 새로운 생각을 보여주는 전시, 문화, 교육의 선도적인 공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운영됩니다.

A
A는 ARCHIVING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삶 속에 투영되어 오랜 시간 이어 온 예술적 가치는 곧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유일무이한 정체성을 지니게 됩니다. 아라아트센터는 인사동이라는 특수한 장소적 맥락 안에서 예술과 전통이 함께하며 한국의 독창적인 예술적 가치를 담아가는 지속 가능한 아카이브 공간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R
R은 RENEWAL을 의미합니다. 세상은 오래된 가치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의미를 생산하고자 하는 인식의 전환점에 놓여있습니다. 아라아트센터는 예술과 디자인의 경계점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사회문화현상을 수평적인 시각으로 담아내는 전시를 기획하여 일상의 다양한 새로움을 경험하는 문화공간으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A
A는 ACADEMY를 의미합니다. 일방향적인 교육 컨텐츠 증가는 지식의 접근성과 사용성을 극대화하여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인 상호작용 기능을 급격히 쇠퇴시키고 있습니다. 아라아트센터의 교육 프로그램은 일방적이고 정형화된 전달 방식을 지양하고 관람객과 강연자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감대를 만드는 미래지향적 교육 공간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