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XHIBITIONS

국내외 작가 ‘이산문학’을 논하다…’소통과 평화의 플랫폼’

재일작가 정의신(왼쪽부터), 재중작가 진런순, 소설가 정철훈(사진=한국문학번역원).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이산 문학의 활성화와 국내외 한인작가들의 소통을 도모하기 위한 문학축제가 열린다.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종로구 아라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소통과 평화의 플랫폼’이다. 한국문학번역원이 처음 마련한 ‘이산문학’ 교류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해외 한인작가 14인과 국내작가 15인이 참가해 ‘이산과 삶’ ‘DMZ의 나라에서’ ‘왜 쓰는가’ ‘내가 만난 한국문학·한국문화’ ‘소수자로 산다는 것’ 등 5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해외 한인작가로는 ‘야키니쿠 드래곤’의 정의신, 재일 조선학교의 이야기를 다루며 일본의 권위 있는 문학상을 수상한 신예 작가 최실, 브라질 청소년들에게 ‘GO’ 문신 열풍을 일으킨 닉 페어웰, 작품과 사회활동을 통해 국제 입양에 대해 강력한 문제의식을 제기하는 제인 정 트렌카 등이 참여한다. 국내에서는 ‘이산’에 대해 지속적으로 천착해온 소설가 정철훈, 강영숙, 김연수 등을 비롯해 시인 심보선, 평론가 신수정 등이 함께한다.

5월 20일 개회식에서는 ‘제2회 한민족 이산문학 독후감대회’ 시상식과 함께 인하대 명예교수 최원식 평론가의 기조강연이 펼쳐진다. 참가를 원하는 독자들은 ‘소통과 평화의 플랫폼’ 공식 예약 사이트(네이버)를 통해 사전 신청하면 된다.

이윤정